클래스(Class)의 구조
필드: 데이터를 표현하는 속성
메소드: 데이터의 동작
생성자: 데이터를 생성하는 역할
메소드란?
클래스의 행동(동작)
클래스 내부에서 정의된 일종의 함수이며, 객체의 행동을 표현한다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필드)을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필드값을 변경하거나 반환가능하다
메소드의 구조
반환타입 메소드명 (매개변수...){
메소드의 동작을 정의
return 반환값
}
이때 'return 반환값'이 없는 경우 반환타입에 무조건 void를 작성한다
클래스의 생성자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한 이름을 가지는 메소드이며, UpperCamelCase를 사용한다
클래스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된다
클래스 내부의 필드의 값을 초기화할때 주로 사용한다
반환값을 가지지 않는다
예시
class Car {
// 클래스의 속성(필드)
String model;// 모델명
int year;
Car(String modelName, int year){
// 생성자의 역할
model = modelName;// 모델에 모델네임을 대입
this.year = year;// 디스이어에 이어를 대입
}
this 키워드의 역할
클래스 그 자체의 객체를 가리킴
객체 자신을 참조할때 사용
클래스의 필드와 생성자에서 받아오는 데이터의 이름이 같을때, 둘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
객체 생성(인스턴스화)
new 연산자를 사용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함
객체의 초기 상태를 설정함
생성된 객체의 메모리 주소를 반환해 참조 변수에 저장함
객체 사용
'.' 연산자를 사용해 객체 내부의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한다
필드 접근
'객체명.필드명' 으로 접근하여 객체 내부의 필드에 접근한다
메소드 호출
'객체명.메소드명();'으로 호출하여 객체 내부의 메소드를 실행한다
객체 생성 구문
클래스명 객체명 = new 클래스면 (생성자 매개변수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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