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14. 객체(Object)-2. 클래스와 객체

dalc3154 2025. 2. 21. 14:0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클래스, 객체

 

클래스(Class)의 정의

객체를 만들기 위한 템플릿(틀)

객체의 상태(속성)와 행동(메소드)을 정의

데이터 기능의 구조를 정의하는 개념

실제 데이터가 아니기 때문에 메모리에 저장되지 않음

 

클래스명을 작성할때는 UpperCamelCase를 사용한다

 

객체(Object)의 정의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실체(instance)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

클래스의 '인스턴스'

메모리에 할당됨

각 객체는 독립적인 상태와 행동을 가짐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 가능

 

인스턴스( instance )화

클래스라는 템플릿으로 객체를 만드는 과정

이때 만들어진 객체가 인스턴스라고 불림

 

클래스 정의 방법

[접근제한자/접근제어자] class ClassName{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과 행동을 정의
	속성(기능): 변수
	행동(행위): 함수 (메소드, method)
}

 

접근제한자(접근제어자)

생략 가능(생략시 default)

클래스, 변수, 메소드의 접근 가능 범위를 결정한다

public, private, protected, default가 있음

 

접근제어자의 접근가능범위

public: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private: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protected: 같은 패키지 내부 또는 상속관계에서 접근 가능

default: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 기본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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