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때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다
클래스의 구성요소는 필드, 메소드, 생성자이다
이중 메소드에 대해 알아보자
메소드의 형태
반환타입 메소드명(매개변수...){
메소드의 기능, 동작 정의
return 반환값;
}
반환타입
메소드 동작 후 반환하는 데이터의 형태를 지정한다
이때 반환 데이터가 없는 경우 void를 지정한다
메소드명
lowerCamelCase를 사용하여 선언한다
동사를 사용하는걸 권장함
매개변수 목록
메소드에 전달되는 입력 값들의 목록
0개 이상 지정
각 매개변수는 자료형과 함께 선언
return 반환값
메소드의 반환을 담당한다
예시
public class A_Metho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메소드 사용
// 객체명.메소드();
Calculator calc = new Calculator();// 객체 생성
// 메소드의 반환 값이 있는 경우
// 해당 값을 변수에 할당받아 활용 가능
System.out.println(calc.add(10, 5));// 15
int result = calc.add(3, 5);
System.out.println(result);// 8
}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습) 사칙연산 클래스 만들기 (0) | 2025.02.25 |
---|---|
17. 메소드-2, 함수와 메소드 (0) | 2025.02.25 |
16. 참조 자료형 (0) | 2025.02.21 |
실습) 클래스 생성, 호출 (0) | 2025.02.21 |
실습) 인스턴스와 클래스(정적) 변수 (0) | 2025.02.21 |